여행 정보

오대산 등산코스 초행길이라면 참고해서 떠나세요!

오대산은 대한민국 명산 중에 하나로 손꼽히는 산이죠~

사계절 언제나 아름답고 웅장한 경관이 마음을 여유롭게 해주는 곳입니다.

강원도 여행갈 때 들르면 말 그대로 힐링하고 오게 되는 곳인데요,

오늘은 오대산 초행자 분들을 위해 오대산 등산코스 몇 곳을 소개합니다.

1. 계방산 코스

겨울에 오대산 등산하실 때 가장 가기 좋을만한 코스가 계방산 1,2코스인데요.

겨울 설산의 아름답고 아련한 모습과 정취를 한껏 즐기실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산이 처음이신 분들은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게 평균 소요시간 5시간 정도로

꽤나 힘든 코스이기도 합니다.

계방산 1코스는 운두령에서 발길을 시작해 전망대를 지나 계방산 정상을 찍고

유명한 주목 군락지, 노동계곡을 지나 계방산 오토캠핑장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계방산 2코스의 경우는 운두령에서 전망대, 계방산 정상, 공원경계, 계방산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두 코스 모두 눈덮인 시기에 가면 설원의 풍경이 이루말할 수 없이 장관입니다.

운두령까지는 버스로도 올라가기 때문에 등산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운두령에 올라

설경의 장관만 감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선재길 코스

선재길 코스는 제가 오대산 코스 중 가장 좋아하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숲길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길인 것은 다들 아시죠?

대한민국 100대 아름다운 길 중의 하나에도 들 정도로 정말 대자연의 정기를

흠뻑 받을 수 있는 길이죠. 선재길 코스는 월정사 일주문에서 시작해 상원사까지

가파르거나 격한 오름없이 완만하게 쭉 걸을 수 있는 길이라

등산을 안해보셨거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도 건강해지는 운동 삼아 걸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3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길이니 걷기만 한다고 해도 힘든 편입니다.

3. 소금강 코스

오대산의 절경 중 하나인 소금강을 볼 수 있는 소금강 코스 역시 오대산 등산코스의 추천코스 중

하나로 손꼽힐만 합니다. 하지만 산 좀 타보셨다 하는 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코스로,

오르기가 가파르기도 하고 숨도 찬 참 힘든 코스입니다.

총 소요시간만 7시간 가까이 걸려서 어지간한 숙련자가 아니면 등산하기 힘듭니다.

무릉계곡 따라 노인봉까지 오르는 코스는 많이들 가지 못하시기도 하구요.

진고개에서 시작해 노인봉을 거쳐 소금강으로 내려오는데만 6시간이 걸리구요.

소금강 아래 계곡에서 시작하셔서 구룡폭포까지가 1시간 정도,

만물상까지가 1시간 30분 정도, 백운대 지나서 가장 마지막 폭포인 낙영폭포 지나 노인봉에 이르는데

4시간, 다시 소금강 주차장까지 내려오는데까지 4시간이 걸리니 말 다했습니다.

대략 왕복 8시간 걸리는 난코스인데요, 그럼에도 오르는 이유는 딱 하나 소금강 코스의 경관이

말 그대로 절경이기 때문입니다. 소금강 오토캠핑장에서 야영을 하고 올라가시는 분들도 더러 있으니

오대산 근처 숙박을 찾으시는 분들은 따로 숙박 잡지 않아도 캠핑장 한번쯤 이용해보는 재미도 있겠습니다.

4. 비로봉 코스

마지막으로 소개할 오대산 등산코스는 비로봉 코스인데요,

소요시간 1시간 40분 정도의 코스로 등산 초보자여도 큰 맘 먹고 도전해볼만 합니다.

상원사에서 사자암, 적멸보궁을 지나 비로봉까지 오르는 코스로

가파른 오르막길 구간과 여유롭고 완만한 오솔길, 적당한 내리막 등등 적절히 섞여 있는데다가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 않는 코스라 등산에 재미를 붙이며 첫걸음 떼기에 적합한 듯 합니다.

하지만 초심자에겐 이조차도 버겁다는 점 ㅠㅠ 너무 무리 마시고 천천히 오르시면 더 재밌게

경치 감상하시며 즐거운 등산 되실 것 같습니다.

오대산 등산코스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두로봉 코스, 동대산 코스, 상왕봉 구간 등 다양한 코스가 더 있지요.

산 잘 타시는 분들은 아마 코스별로 다양하게 도전해보시는 중이겠고 이미 다 도전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직 등산 초보자라 그냥 선재길만 걸어도 숨차고 힘들어요.ㅋㅋ 동네 운동장만 세바퀴 돌아도 힘든..

처음 등산하시는 분들은 너무 무리마시고 경치 감상하시며 즐겁게 둘러보시는 것부터 추천해요 ^^